안드로이드는 핸드폰을 연결하고 USB 디버깅만 허용하면 AVD가 알아서 잡아주던데
아이폰은 왜 이래...? "아.. 뭐가 이렇게 복잡해?!"
1. 시작하기
앱 개발을 해보고자 한다면, 당연히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고민이 깊어집니다.
이에 저는 플러터를 선택하고 iOS/Android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.
하지만 Android는 AVD가 알아서 일을 해주는데 iOS 기기를 연결하는 것은 약간 낯설어서 선뜻 시도하기 어려웠습니다.(물론 맥북이라는 거대한 1차 장벽이 있었기 때문에 더 낯설었습니다.)
이에 이번에는 내가 개발하는 앱을 내 아이폰에서 테스트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2. 맥과 아이폰 연결하기
먼저, 맥에 USB를 꽂아 아이폰을 연결합니다.
맥과 아이폰에 모두 표시되는 [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?] 등의 신뢰 메시지 모두 [신뢰]를 선택합니다.
3. 맥과 아이폰 설정하기
3-1. 맥 설정
Finder에서 아이폰의 [Wi-Fi에 연결되어 있을 때 이 iPhone 보기]를 체크합니다.
3-2. 아이폰 설정
아이폰에서 [설정] > [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] > [개발자 모드]를 활성화 합니다.
이때, 아이폰은 재기동이 필요합니다.
3-3. XCode 설정하기
테스트할 프로젝트를 XCode에서 열어줍니다.
저는 플러터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${projectRoot}/ios/Runner.xcworkspace 위치에서 열 수 있습니다.
cd ${projectRoot}
open ios/Runner.xcworkspace
XCode 화면의 상단 중앙에 있는 Runner > iPhone XX 라고 적힌 부분을 선택해 연결된 내 아이폰을 선택합니다.
4. 개발자 등록하기
[Runner] > [Signing & Capabilities] 탭에서 [Add Account] 메뉴를 선택 후 개발자로 등록합니다. (Apple ID 필요)
이후, 등록한 계정으로 설정합니다.
5. IDE 설정하기
여기까지 진행이 됐다면, IDE의 실행할 기기 목록에 내 아이폰이 보이게됩니다.
5-1. 개발자(나) 신뢰하기
내 아이폰을 선택하고 실행했지만, [신뢰하지 않는 개발자]라며 오류를 뱉고 실행되지 않을 것입니다.
아이폰에서 [설정] > [일반] > [VPN 및 기기 관리]에서 내가 등록했던 개발자 계정을 눌러 신뢰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.
6. 앱 실행하기
다시 IDE에서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내 아이폰에서 정상적으로 앱이 구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(구동되지 않을 경우 아이폰에 다시 한번 신뢰를 요청하는 팝업이 떠있는지 확인해 보세요!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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